[Quant] 은퇴자금 계산

투자계획을 세우기 이전에 앞으로 내가 얼마나 투자하여, 어느 정도의 금액을 모으고 싶은 것인지를 결정할 필요가 있다.

Google에서 “Investment Inflation Calculator“라고 검색을 하며 쉽게 구할 수가 있다. 이 링크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….

  • Investment Amount : 초기 투자금
  • Number of Year : 투자 기간
  • Interest Rate : 투자 수익율
  • Compounding (m) : 복리 주기?
  • Contributions : 추가 투자금 금액
  • Frequency : 추가 투자 주기
  • Annual Inflation Rate : 물가상승률

나의 경우 초기 투자금할 돈은 없고,
앞으로 50만원씩 매달 CAGR 8%로 투자를 하고, 정년(65세)까지 30년동안 한다고 가정할 때(물가상승률은 3% 상승),

미래에 7억 4500만원 정도의 금액을 받을 수 있음을 알 수 있다. 앞으로 투자금액을 더 늘릴 것을 가정한다면 정년이 되었을 때, 10억을 모으는게 불가능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.

또한 CAGR도 8%보다 더 높은 이익률을 받을 수도 있다고 가정한다면(바램), 가능성은 점점 더 높아진다.

아직 초보 투자자로서 보수적으로 생각하는게 필요하겠지만, 하루 이틀만으로 끌낼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밝은 미래를 생각하되, 현실은 보수적으로 판단하자(무슨말인지…ㅎㅎ;;)

이제부터 앞으로 꾸준히 투자활동을 하는 걸로! 이게 나의 하나의 취미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^^

Leave a comment

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.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.